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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내 대인 관계 갈등>

직장 내 대인 관계 갈등은 상호작용이다

 

최하나(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전문의)

 

직장 내 대인 관계란?

직장 내에서의 대인 관계는 회사 생활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서점에 가면 많은 사람들로 붐비는 곳 중 하나가 대인 관계나 인맥 관리에 대한 책 코너이다. 이처럼 많은 직장인이 대인 관계 능력을 직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 1순위로 꼽으며, 본인에게 부족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사람에게 일은 삶의 한 부분이고, 생활에 필요한 것을 얻을 수 있는 자원(급여와 복리후생)이다. 또한 사회적 관계 유지와 목적의식을 제공하는 중요한 것이다. 이러한 일을 하는 직장에서 사람들은 일이나 상황에 정서적으로 반응하는데, 이 과정에서 대인 관계 갈등이 생겨난다.

대인 관계 갈등은 두 가지 건강 관련 증상, 즉 육체적 반응(두통, 소화불량, 복통 등)이나 심리적 반응(일터에서의 불안, 분노, 우울, 좌절, 직무 불만족)을 유발한다. 이 증상들로 심장 질환의 위험이 높아지고 직무 수행 능력이 감소된다.

 

대인 관계 갈등의 원인

직장 내에서의 대인 관계 갈등은 크게 두 가지 방향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어느 한쪽의 잘못으로 갈등이 발생한 경우와 상호작용으로 인한 경우다.

어느 한쪽의 잘못으로 갈등이 발생한 경우는 개인의 왜곡된 대인 관계 성향, 성격, 부적절한 언행 등이 원인이 된다. 드물게는 본인이나 상대방의 대인 관계 성향에 문제가 있어서 지속적으로 갈등이 나타날 수 있다.

본인의 대인 관계에서 갈등이 지속되거나, 상대방이 많은 사람들과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면 혼자 애쓰기보다 직장 내 고충상담소나 정신건강클리닉을 찾아 전문가의 조언을 듣는 것이 좋다.

직장 내 갈등의 대부분이 상호작용으로 인한 갈등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특정 개인의 문제라기보다는 상호 대응 방식이 조화롭지 못해서 발생하는 것이다. 이때에는 자신의 대인 관계 양상의 특징이나 상대방의 특성을 이해하지 못한 것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한다.

 

이때 생각해봐야 할 세 가지 대표 특성이 있다.

checklist 1. 업무상의 이해관계나 의견 표현을 개인적 정서나 감정으로 이해하는 건 아닌가?

직장 내 대인 관계는 친구나 가족과는 달리 업무 중심의 관계다. 개개인의 가치관이나 감정과는 별개로 일의 효율이나 자신의 역할에 충실하게 되는데, 업무상의 의견 표현을 자신에 대한 부정적인 감정 표현이라고 인식해서 갈등이 시작되는 일이 많다.

checklist 2. 상대방의 감정을 무시하고 본인 뜻만 관철시키려 하거나 본인 생각을 표현하지 못하고 속앓이만 한다.

공격형은 남보다 나의 의견이나 감정, 욕구 등을 지나치게 우선시하는 방식이다 자신의 뜻을 관철시키기 위해 상대방의 감정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재촉하며, 결국 남을 비난하고 관계가 악화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수동형은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욕구를 적절하게 표현하지 못하고 너무 돌려서 이야기하거나 아예 이야기하지 못한다. 자신의 뜻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면서 내심 상대방이 알아서 해주기를 바라는 마음을 지니고 있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대화를 하는 유형은 무엇일까? 이는 자기주장형으로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 욕구를 명확하게 표현하지만 결코 상대방의 감정을 상하게 하거나 남을 비난하지 않는 효과적인 대화법이다. 서로 다른 의견이나 감정을 지닐 수 있지만 이를 적절하게 표현함으로써 이해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다.

checklist 3. 잘못된 신념을 가지고 있지 않은가?

‘나에게 실수란 있을 수 없어’, ‘모든 사람에게 인정받아야 해’, ‘반드시 해내야 해’ 같은 비현실적인 자기 기대나 잘못된 신념을 가진 사람을 주변에서 종종 볼 수 있다. 이런 사람들은 적절한 증거나 검토 없이 자신에게 불리한 결론을 내리고 불쾌한 감정을 느끼기 쉽다.

특히 이들은 대인 관계에서도 이분법(나를 좋아한다 vs 나를 싫어한다)적으로 인식하는 rug양이 있다. 즉 자신에게 분명한 호감을 표현하지 않으면 적대시한다고 느끼기도 한다. 이런 판단은 대인 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결과로 이어진다.

 

대인 관계 갈등 해결책

대인 관계 갈등에 도움이 되는 방법으로는 분노 조절법, 자기주장 훈련, 인지 행동 치료 등 다양한 기법이 이용된다. 갈등 상황에서 혼자 시도할 수 있는 부분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봤다.

1) 갈등은 아주 정상적인 삶의 일 부분임을 받아들여야 한다.

2) 자신의 감정을 이해해야 한다. 현재 상황에서 자신이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스스로 이해해야 한다.

3) 상대방의 마음을 읽으려 하거나 추측하지 말고 상대방의 말을 듣고 감정을 수용해야 한다. 감정을 수용해야 한다는 것은 ‘이 사람은 이런 생각, 감정을 갖고 있구나’라고 이해하자는 것이다. 어떤 상황에서 느끼고 표현되는 개기인의 감정은 각자의 자유이며, 나의 감정에도 상대방의 감정에도 자유를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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