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리튬(Lithium)

 

리튬은 양극성 기분장애의 조증삽화와 우울증삽화에 모두 치료효과와 예방효과가 있으며, 심한 순환형 장애에도 효과가 있다. 이 밖에도 분열정동장애, 반복성우울증, 항우울제 단독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우울증에 치료효과가 있다.

그러나 리튬(Lithium)은 급속 순환형 양극성장애에서는 치료효과가 미흡하다. 기타 조현병(정신분열병)에서 항정신병 약물과의 병용투여, 월경전기 증후군, 공격적 또는 난폭한 행동의 조절, 충동조절장애, 폭음삽화의 조절, 치료저항성 강박장애 등에 사용될 수 있다.

 

용법

투여 전에 정확한 진단은 물론 신체검사, 특히 신장기능(혈중 creatinine 농도 등), 심장기능, 전해질 농도, 갑상선기능, 혈액검사, 임신검사 등을 확인해야 한다. 특히 혈중요소질소와 creatinine검사 등 신장의 배설 기능을 반복 확인해야 한다.

처음 1300~600mg으로 시작하여 2,100mg까지 증량할 수 있으며 혈중농도 1.0~1.5mEq/L을 유지하도록 한다. 이 농도에서 최대의 치료효과가 나타나며 그 이상에서는 부작용이 심해지기 때문이다. 대체로 900~1,200mg(대체로 체중 1kg0.5mEq)에서 이 농도에 달하는데 물론 개인 차이가 많다. 급성이고 증상이 심할수록 더 많은 용량이 요구된다.

적정농도를 유지하기 위해 정기적 측정이 필요한데, 치료 초기에는 주 1~2회 측정하다가 호전하면 빈도를 줄여나간다. 표준화를 위해 마지막 투약 12시간 후에 체혈 측정한다. 유지요법 동안에는 3~6개월에 한 번씩 채혈 측정한다.

 

유지요법

 

이는 재발 예방이 중요하다. 과거 삽화의 빈도, 심한 정도, 부작용, 주위의 지지체계, 환자의 협조능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예방을 위한 요법에서는 보다 낮은 혈중농도 0.6~1.21.5mEq/L로도 가능하다. 3~6개월마다 혈중 creatinine과 갑상선 기능을 확인해야 한다. 문제는 환자들이 조증상태에 대한 미련이 있어 치료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따라서 병과 치료에 대한 세밀한 교육을 통해 환자의 협조를 얻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작용

치료용량에 의한 부작용으로 50%에서 다뇨증, 번갈증이 나타나고, 40%에서 손의 미세한 떨림 그리고 기타 오심, 구토 복통 등 소회기계장애, 피부발진 및 나트륨 축척에 의한 부종 및 체중증가 등이 나타난다. 이들은 대개 가역적이고 경미하여 조치가 필요치 않다. 그러나 진전에 대해선 소량의 propranolol로 호전시킬 수 있다. 여드름이 생기거나 악화할 수동 있다. 체중증가 예방에는 식사조절과 적절한 운동이 가장 좋다. 리튬(Lithium)이 인지장애와 창조성을 저하시킨다는 보고도 있다. 소수에서 요붕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또한 가역적인 백혈구증가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소수에서 파킨슨증후군이 나타나기도 한다.

장기투여로 환자의 신장에 비가역적인 간질신장염이 초래될 수 있으며, 갑상선호르몬 합성과정을 방해하여 가역적인 기능저하나 갑상선종을 유발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신장장애, 심근장애, 파킨슨증후군, myasthenia gravis 등은 금기증이 된다, 기타 당뇨병, 궤양성 대장염 등에서 조심해야 한다.

 

KIMS 의약정보센터를 통해서 본 현재 Lithium(리튬)의 유통생산중인 약물은 4종이다.

 

 

유통 중단 및 생산 중단한 약품까지를 모두 하면 21종이나, 현재는 4종만 유통 및 생산되고 있다. 4종의 제약사는 총 3곳이다. 부광제약, 명인제약, 환인제약이다.

 

 

1. 리단 정 300mg 부광

2. 명인 탄산리튬 정 150mg 명인

3. 명인 탄산리튬 정 300mg 명인

 

4. 환인 탄산리튬 정 300mg - 환인

 

 

 

 

2018/09/10 - [[정신건강]] - [정신과약] 리스페리돈(rispreidone), 리페리돈 2mg, 효능 및 효과, 경고 및 금기

2018/09/09 - [[정신건강]] - [정신과약] 리스페리돈(rispreidone), 종류 및 제약회사, 대표약물 등

2018/09/08 - [[정신건강]] - [정신과약] Benztropine(벤즈트로핀), 효능과 효과, 종류

2018/09/07 - [[정신건강]] - [정신과약] Quetiapine(쿠에티아핀), 효능 및 종류(정신건강)

2018/06/16 - [[정신건강]] - [정신과약] Lithium(리튬), 성분 및 효능효과 [정신건강]

 

KIMS 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최신정신의학, 제5판, 대표저자 민성길, 일조각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