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 환각 [hallucination, 幻覺], 생명과학대사전

눈이나 귀, 코나 피부 등에 지각되는 실체적 대상이 존재하지 않는 심적 현상 일반. 환각은 지각되는 감각에 따라 환시, 환청, 환후, 환미, 환촉, 체감환각 등으로 분류한다. 정신분열병 등에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사지를 절단한 후 상실된 사지에 동통을 느끼는 환지통 등 정신장애 이외의 요소에서도 나타날 때가 있다. 청각성 환청은 정신분열증, 약물성 정신병, 알코올성 정신병 등에서 나타나는 것 외에 전간발작 때에 음악 등이 들리기도 한다고 한다.

시각성 환각인 환시는 외인성 정신장애에 잘 나타나며, 의식 수준이 떨어졌을 때에 보이는 경우가 많다. 입면환각도 그중 하나이다. 편두통을 동반한 섬광이나 기하학적 모양이 보일 경우도 있다. 환각은 피부나 점막에 일어나는 촉각성 환각으로, 체감환각이라고도 하며 단순한 지각과민과는 다르다. 정신분열병에서는 이 환각이 망상으로 이어져서 어디서 전파가 보내져 오고 있다고 전파체험을 호소하거나 성기를 꼬집는다는 피해적 호소를 하는 경우도 있다.

참고 : [네이버 지식백과] 환각 [hallucination, 幻覺] (생명과학대사전, 초판 2008., 개정판 2014., 도서출판 여초)

<사진 : 픽사베이>

 

. 환각 [HALLUCINATION], 정신분석용어사전

실제적으로 존재하지 않는 외부 대상에 대해 감각적인 자극을 느끼는 지각의 형태. 일반적으로 환각은 정신증의 징후이지만, 잠이 들 때나 깨어날 때(최면에 들어갈 때와 나올 때 나타나는 현상), 특히 히스테리 환자가 고열 상태 또는 중독 상태에 들어갈 때 흔히 나타난다. 환각은 다양한 감각 형태로 경험될 수 있으며 다양한 모습을 취할 수 있다. 프로이트는 환각을 억압된 것의 회귀(return of the repressed)에 대한 증거로 보았다. 그는 정신증에서 환각이 발생하는 현상을 상실한 대상에게 리비도를 주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생각하였다. 조현증(정신분열증)의 경우, 청각 형태의 환각은 이전에 사랑했던 대상과 가졌던 박해적 관계뿐만 아니라 사랑하고 보호하는 관계를 재창조하고자 하는 시도로 간주된다.

참고 : [네이버 지식백과] 환각 [HALLUCINATION] (정신분석용어사전, 2002. 8. 10., 서울대상관계정신분석연구소[한국심리치료연구소])

 

. 환각

외부의 자극이 실제로 없는데도 마치 외부에서 자극이 들어온 것처럼 지각하는 현상을 Esquirol은 환각이라고 명명하였다. 환각의 정신분석학적인 설명에 의하면 의식세계에서 용납될 수 없는 무의식의 욕구가 외부로 투사되어서 마치 자기의 욕구가 아닌 것처럼 위장되어 외계에서의 자극으로 지각되는 것이다.

예기환각은 강함 감정상태에서, 무엇인가 들리거나 보일 것이라고 예상할 때 나타나는 환각이다.

진성환각은 예를 들어 아무도 없는 방에서 사람의 말소리를 실제로 듣고 현실로 인식하는 경우로서, 지각의 성질을 갖는 것을 말한다. 실제로는 들리지 않지만 무슨 소리가 나는 듯이 느끼는 경우로서, 지각의 성질이 없는 것을 가성환각이라고 한다. 이때는 환각을 경험하되 그것이 사실이 아님을 어느 정도 인식하고 있다. 가성환각은 기질서 뇌증후군, 히스테리, 공황상태, 심한 불안상태, 그밖에 소아에서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정상인에서도 환각이 있을 수 있는데, 잠들 때 나타나는 입면시환각, 잠이 깰 때 나타나는 각성시환각, 그리고 감각박탈시 나타나는 환각이 있다. 이들 입면시 및 각성시환각은 가벼운 신경증적 장애, 인격장애, 편집상태, 우울증, 정신분열병(조현병),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간질, 급성 뇌증후군에서도 볼 수 있다.

환시(visual hallucination)

존재하지 않는 사물이 보이는 것이며, 진전섬망, 열성섬망, cocaine중독과 같은 기질성 뇌증후군에서 자주 볼 수 있다. 그밖에 실제보다 아주 작은 모습의 사람이나 동물이 보이는 것을 왜소환각이라 한다.

환청(auditory hallucination)

실제로 없는 소리를 의미 있는 소리나 말소리로 듣는 것이다. 의식이 명료한 상태에서 환청이 있는 경우는 정신분열병(조현병)이나 정동장애에서 흔히 볼 수 있다. 의식의 혼탁이 있는 상태에서 환청이 있으면 기질성 뇌증후군을 의심한다.

환촉(tactile hallucination)

실제로 어떤 물체가 피부에 접촉되고 있다고 느끼는 것 또는 성기에서 성적 접촉을 느끼는 것이다. 알코올중독, 진전섬망, cocaine중독, 조현병(정신분열병)에서 볼 수 있다.

환취(olfactory hallucination)

실제로 없는 냄새를 맡는 것이며, 대부분 기분 나쁜 냄새이다. 조현병(정신분열병)이나 측두엽에 병변이 있을 때 볼 수 있다.

환미(gustatory hallucination)

실제로 없는 맛을 지각하는 것이다.

운동환각

절단된 신체부분이 존재하는 것처럼 지각하는 환상지, 또는 사지의 모양이나 크기가 다르게 느껴지는 환각, 몸이 움직이는 것 같이 느껴지는 환각 등이다. 흔히 환각제에 의한 환각에서 볼 수 있다.

신체환각

신체내 또는 신체를 향해 무언가가 일어나고 있다는 환각으로 주로 내장에 관련되며 cenesthetic hallucination이라고도 한다.

 

. 지각의 장애

환청이나 환시 같은 환각도 정신분열병에서 흔히 경험되는 대표적인 지각장애이다. 특히 환청이 많다. 이는 단순한 소음부터 뚜렷한 말소리가지 다양할 수 있다. 대부분 사람의 말소리를 들으며, 대개 불쾌한 내용으로 욕설이 많다. 행동을 지적하거나 지시하는 경우 혹은 다수 사람이 대화하는 경우 등도 있다. 가청사고, 논쟁 도는 토론하는 소리 및 환자의 행동에 대하여 언급하는 목소리 같은 환청은 Schneider가 제안하는 1급 증상에 포함되어 이다.

환청에 대하여 환자는 여러 다양한 태도를 보일 수 있다. 어떤 환자는 아무런 관심을 갖지 않는 경우도 있고 어떤 환자는 매우 괴로워하며, 환청의 내용과 투쟁하려 하기도 한다. 반면 어떤 경우에는 환청이 지시하는 대로 행동하거나 대답하기도 한다.

그 외 환각으로 환청보다 흔하지는 않지만 환시도 경험한다. 몸에서 열, 통증, 성적 감각 등 이상감각을 느끼는 신체환각도 이다. 냄새와 맛에 대한 환각이 급성기에 드물게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 : 최신정신의학, 대표저자 민성길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일조각

 

개인의견

요즘 조현병과 관련된 기사들이 많이 나오고 있다.

조현병은 환각과 망상의 증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

최근에는 환각은 약물로 어느 정도 호전을 보이는 반면, 망상은 개인이 불합리한 신념이기에 약물로 조절이 환각보다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최근의 기사들에서도 환각보다는 망상 쪽에 초점을 맞추어 보도하는 경우들을 많이 본다.

꾸준한 약물치료의 토대위에 감소된 사회기술을 보완해주면 행복한 일상생활이 가능 할 텐데, 이렇게 기사로 접하게 되니 안타까울 뿐이다.

 

2018/07/04 - [[정신건강]] - [정신건강] 양극성장애의 이해, 양극성장애의 유병률, 원인, 재발방지, 가족의 역할

2018/07/05 - [[정신건강]] - [정신건강] 양극성장애의 이해, 치료종류 및 약물

2018/07/02 - [[정신건강]] - [정신건강] 양극성장애의 이해, 조증, 우울증, 경조증

2018/07/03 - [[정신건강]] - [정신건강][논문요약]정신건강과 일반적 신체건강 간 관계, 김현정, 고영건, 고려대학교

 

공감은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