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행복한 직장 생활을 위한 마음건강 지침서)

 

강북삼성병원 ․ 삼성스포츠단 지음

 

4. 99퍼센트 만족하는 직장인의 가정생활을 위하여

  6) 아이에게 하소연하지 마세요.

 

사실 세상에 착한 아이는 없고 착한 역할을 맡은 아이만 있을 뿐이니 말이다.

그렇게 착한 아이를 자랑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으면 필자는 “힘드신 건 알겠지만 아이에게 하소연하면 나중에 큰일 납니다. 절대 하지 마세요.”라고 말한다. 당장 힘든 엄마 입장에서는 야속한 말일 수도 있지만 어린 시절 착한 역할을 맡았기에, 아니 강요받았기에 어른이 되면서 그 후유증으로 처절하게 고통 받는 ‘착한 아이’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면 생각이 달라질 것이다.

어려서부터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주는 부모의 자세는 아이의 자율성과 자존감의 근원이 된다. 하지만 ‘착한 아이’들은 어려서부터 늘 화가 나 있는 부모의 눈치를 살피고, 기분에 맞추어 행동해야 했기 때문에 자존감이 제대로 형성될 수 없었다.

 

또한 아이는 양쪽 부모의 사랑을 모두 받아야 하는데 늘 아버지 험담을 하고, 자신의 편이 되어 주기를 원하는 어머니의 암묵적 요구에 부응하느라 아버지를 미워할 수밖에 없었다. 그런 가운데 생겨난 양가적 감정으로 자신은 나쁜 사람이라고 생각고, 그럴수록 처벌하기 위해 자해를 하고나 자살에 대해 생각하는 패턴이 생겨난다.

또한 ‘착한 아이’들은 상대방이 조금이라도 불편한 기색을 보이는 것을 참지 못하기 때문에 학교나 직장에서 인정받고, 칭찬을 받기 위해 지나치게 자신을 희생하는 경향을 보인다. 그러다 이런 희생을 알아주지 않으면 크게 분노하고 극단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한다.

 

이혼 가정의 자녀가 부부 불화를 겪는 가정의 자녀보다 더 행복하다는 보고도 있듯이 어른의 싸움은 어른선에서 끝내야 할 일이다.

 

부부 갈등 문제를 회피하지 말고 전문가에게 상담해보기를 바란다. 사정상 전문가를 찾아가기 힘들다면 여성의 전화나 생명의 전화 또는 병원이나 상담 센터 등 여러 기관에서 제공하는 홈페이지의 무료 상담을 이요해볼 수 있으니 힘을 내자.

내가 ‘착한 아이’였다면 그렇게밖에 할 수 없었던 어린 시절 내 자신에게 위로의 말을 전하자. 수고했다고. 그리고 이제는 그렇게 눈치 보지 말고 내가 하고 싶은 것들, 내 의견을 말하면서 편하게 살자고. 그러면 당신 속에 남아 있던 두려움에 떨고 있는 작은 아이가 안도의 한숨을 쉬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최정미(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전문의)

 


참조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 강북삼성병원,삼성스포츠단 지음 / 서울문화사

픽사베이 / https://pixabay.com


관련링크

2019/08/23 - [[책] /[직장인정신건강]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 [공부]「직장인 정신건강」, 4-5, 알파걸에게 육아는 아킬레스건인가?, 최정미,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직장생활, 스트레스, 99퍼센트 만족, 가정생활

불러오는 중입니다...

2019/08/22 - [[책] /[직장인정신건강]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 [공부]「직장인 정신건강」, 4-4, 어린아이와 안정적인 애착 형성하기, 최하나,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직장생활, 스트레스, 99퍼센트 만족, 가정생활

불러오는 중입니다...

2019/07/18 - [[일상생활]] - [일상생활] 이태원, 오리지널팬케이크하우스, 가족나들이, 브런치

 

[일상생활] 이태원, 오리지널팬케이크하우스, 가족나들이, 브런치

오래간만에 이태원을 찾았습니다. 다른건 아닌데, 브런치를 먹으려고 이태원으로 왔습니다. 우리가 향한 곳은 이태원 오리지널팬케이크하우스(https://m.store.naver.com/restaurants/37402425?sessionid=V4D%2FAI..

rookie0825.tistory.com

2019/07/03 - [[정신건강]] - [정신과약] invega, 인베가, paliperidone, 팔리페리돈, 항정신병약물 임상의 역사와 미래, 이중서, 한림대학교, 정신건가의학과, 항정신병약물

 

[정신과약] invega, 인베가, paliperidone, 팔리페리돈, 항정신병약물 임상의 역사와 미래, 이중서, 한림대학교, 정신건가의학과, 항정신병약물

항정신병약물 임상의 역사와 미래 이중서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강남성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2019/06/29 - [[정신건강]] - [정신과약] 항정신병약물 임상의 역사와 미래, 이중서, 한림대학교, 정신건가의학과, 항..

rookie0825.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구독해주시면 많은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