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습관홈트

『카톡으로 시작하는 보통사람들의 습관 트레이닝』


【저자】 : 이범용, 성균관대학교에서 무역학을 전공하였고, 싱가포르국립대학 경영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삼성 SDI에서 프로젝트 매니저(PM)로 일하고 있다. ‘변화와 적응’을 삶의 모토로 삼았다. 구본형 변화경영 전문가를 스승으로 생각하며 꿈을 찾았다. 습관은 평범한 사람들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삶에 반드시 끌어들여야 하는 기본이며 원칙이라고 생각한다.

습관의 새로운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21세기 대한민국 보동사람들이 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작은 습관 실천 프로그램’을 기획해 운영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평범한 사람들이 습관을 통해 미래를 그리고 가슴 뛰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것이 꿈이라고 한다.

【읽은 기간】 : 2018년 10월 8일 ~ 11일(4일간)

【독후감 작성일】 : 2018년 10월 11일

【독후감】

1. 실행력

지금까지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고, 실패하기를 반복한 것이 대략 1년 정도 된다. 『아침 5시의 기적』을 읽고서 나만의 아침을 만들고, 하루를 지배하는 내가 되고자 계획하였고, 실행했다. 하지만 오래가지 못했다. 습관홈트의 저자가 이야기 하는 습관화가 되지 않았던 것이다. 전에 읽은 책들도 모두 훌륭한 자기계발 서적들이다. 하지만, 훌륭한 행동들이 습관이 되어야 하고,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 해주지 않았다. 그렇기 때문에 나또한 실패를 경험하게 되었다.

그렇게 몇 번씩 도전하고, 실패하고, 또 도전하고, 실패하고를 반복하면서, 나의 자존감 또한 작아지기 시작했다. 그러던 중 이 책을 만나게 되었고, 습관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그것도 작은 습관이 중요하며, 그 힘이 대단하다는 것도 느끼게 되었다. 

2. 화장실

저자는 화장실이 본인만의 공간이라고 이야기 한다. 화장실 한 칸에 들어가 앉으면 작고, 좁은 느낌이 들지만, 그 안에서는 무엇을 하던지 자유로움을 만끽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한다. 이 부분에서는 나도 공감하는 부분이다. 사무실에서 하기 행동을 할 때에는 자연스럽게 화장실을 찾게 되는 것 같다. 그런 화장실이 저자에게는 글 쓰는 장소라고 한다. 생각이 잘 나고, 글도 잘 써지는 장소라고 한다. 또한 화가 났을 때, 화장실에서 몇 글자 적고 오면 화가 누그러지고, 집중도 잘 된다고 한다. 그러한 점에서 나와 비슷하다고 느끼면서, 나도 화장실에 갈 때에, 인터넷 서핑이나, 포털사이트 검색이 아닌 글을 써야겠다고 생각했다. 좋은 생각인 것이다. 

3. 직업적, 개인적 목표

작은 습관의 성공요인 중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 직업적, 개인적 목표와 연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지금까지 총 3기(책이 2017년도 나옴)까지 진행해 오면서 직업적이던지, 개인적이던지 목표가 명확하고, 연관성이 있을 때 포기하지 않으며, 성공률도 높아진다는 연관성을 발견해 내었다. 그 점에 대해서 나도 동의하는 바이다. 나의 직업적, 개인적 목표를 생각하게 되었다. 독후감의 마지막에 나의 작은 습관 3가지에 대해서도 기록할 계획이다.

4. 작은 습관-뇌를 속이기

작은 습관이 중요한 것은, 뇌가 거부적인 느낌을 받지 못하도록 조금씩 변화하고, 조금씩 익숙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한다. 큰 변화의 경우에는 뇌가 공격이라고 여겨서 반발심을 갖는다고 한다. 나의 변화에도 마찬가지였다. 큰 변화를 할 때에는 나의 의지력으로 뇌를 통제하려고 했고, 나의 의지력이 약해지면 질수록 변화는 작아지고, 수동적이 되어갔다. 그러한 점에서 작은 변화를 일으키는 작은 습관이 중요하다는 점에 대해서 공감한다.

너무 작아서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까? 라는 생각이 잠깐 들었으나, 저자가 말하는 ‘작은 습관 2대원칙 – 제1원칙, 매일 100%성공, 제2원칙, 제1원칙을 반복’이며, ‘작은 습관 3대 실천규칙’은 ‘매일, 조금씩, 올바르게’이다. 

5. 21세기 대한민국

21세기 대한민국은 안정의 시대는 아니다. 언제든지 나의 일터가 사라질 수 있으며, 나에게 어떠한 도전이 발생하게 될지 모른다. 그러한 상황에서 변화에 대한 대비를 해놓지 않으면 언제 도태될지 모르는 현실인 것이다. 아무리 내가 하고 있는 일이 중요하고, 필요한 일이라고 할지라도, 나 말고 다른 사람을 고용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들면서 나도 조금은 긴장하게 되는 것이 사실이다.

이때에 정말 필요한 것이 좋은 습관을 갖는 것이다. 작지만 반복하는 습관, 그렇게 반복함으로서 성공의 성취감을 느끼고, 작은 습관을 통해서 조금 더 초과달성 함으로서 목표에 다가가는 것이 이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핵심인 것이다. 

 

KIMS 의약정보센터, http://www.kimsonline.co.kr

 


2018/09/05 - [[책] ] - [독후감]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두번째 독후감) 180904

2018/09/04 - [[책] ] - [독후감] 내누나, 마스다미리 180723

2018/09/03 - [[책] ] - [독후감] 평범한 나의 느긋한 작가생활 180714

2018/07/16 - [[책] ] - [독후감]나의 우주는 아직 멀다 180710

2018/07/15 - [[책] ] - [독후감] 아무래도 싫은 사람 180706

2018/07/14 - [[책] ] - [독후감] 구글 애드센스로 돈 벌기 180705

2018/07/13 - [[책] ] - [독후감] 글쓰기로 부업하라 180704

2018/09/30 - [[책] ] - [독후감]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 장진우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