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피로 사회를 뛰어넘는 과학적 휴식법 

"당신의 휴식은 잘못되었다" / 진짜 피로한 곳은 '몸'이 아니라 '뇌'다! 

이시형 박사가 힐리언스 선마을을 11년간 이끌며 깨달은 피로의 정체와 완전무결한 뇌 회복법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지음 / 비타북스

 

PART 3 : 뇌 피로를 읽는 7단계 로드맵

 

  6. 당신은 뇌 피로 성격인가?

뇌 피로에 잘 걸리는 성격이 있을까?

똑같이 신경을 쓰고 과로를 해도 뇌 피로 없이 잘 지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피로를 쉽게 느끼는 사람도 있다. 피로를 쉽게 느끼는 유형의 사람은 대체로 집착이 강하다. 소위 '집착 기질'의 소유자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유형이라 할 수 있다.

 

...일단 일을 시작하면 끝장을 봐야 하며, 그때까지는 휴식이나 일을 중단하는 일이 없다.

...실패하는 경우를 미리 가정하는 등 굳이 생각 안 해도 될 일까지 세세하게 생각한다.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이처럼 생각만으로 지치는 상태를 '사고피로'라 부른다. 외부의 자극에 더해 스스로 뇌 피로를 만드는 것이다.

 

# 뇌 피로 성격 체크리스트

1.싫증이 나도 계속해서 끝을 낸다.

2. 휴식 없이 강행군 생활을 한다.

3. 책상에 장시간 앉아 있는 일이 많다.

4. 장거리 운전을 할 때 쉬지 않는다.

5. 야외 활동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6. 컨디션이 나빠도 정해진 일과대로 한다.

7. 실패 후의 일을 많이 생각한다.

8. 좀처럼 포기하는 일이 없다.

 

과반수를 넘긴다면 유연한 자세와 마음가짐을 갖도록 노력하자.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뇌 피로를 예방할 수 있다.

 

 

 

 

 


참조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 이시형 지음 /  비타북스

관련링크

2019/12/24 - [[책]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뇌과학] -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데스크 워커의 고질병, 안정피로, 우울하다면 뇌가 문제다, 뇌공부, PART3 : 뇌 피로를 읽는 7단계 로드맵

불러오는 중입니다...

2019/12/23 - [[책]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뇌과학] -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감기가 안 떨어진다면, 뇌공부, PART3 : 뇌 피로를 읽는 7단계 로드맵

불러오는 중입니다...

2019/12/22 - [[책]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뇌과학] -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지겹다->지친다->졸립다, 뇌공부, PART3 : 뇌 피로를 읽는 7단계 로드맵

불러오는 중입니다...

2019/12/21 - [[책]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뇌과학] -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들어라! 뇌의 경고 메시지를, 뇌공부, PART3 : 뇌 피로를 읽는 7단계 로드맵

불러오는 중입니다...

2019/12/20 - [분류 전체보기] - 우리집에도 레트로 감성이 찾아 왔습니다. 던킨 레트로 라디오(DUNKIN Retro Radio)

 

우리집에도 레트로 감성이 찾아 왔습니다. 던킨 레트로 라디오(DUNKIN Retro Radio)

우리집에도 레트로 감성이 찾아 왔습니다. 요즘 많은 유행을 끌고 있는 레트로라는 키워드는 익히 들어서 알고 있었지만, 우리집에 이렇게 찾아오니 또한 반가웠습니다. 더 길게 이야기 할 것 없이 바로 던킨도너..

rookie0825.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구독해주시면 많은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