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피로 사회를 뛰어넘는 과학적 휴식법 

"당신의 휴식은 잘못되었다" / 진짜 피로한 곳은 '몸'이 아니라 '뇌'다! 

이시형 박사가 힐리언스 선마을을 11년간 이끌며 깨달은 피로의 정체와 완전무결한 뇌 회복법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지음 / 비타북스

 

PART 1 : 당신의 휴식은 잘못되었다

 1. 조용한 파괴자, 뇌 피로

지난 반세기 동안 우리는 밤낮없이 죽어라 달려왔다. OECD 국가 중 최장 노동시간에 휴일도 없는 강행군을 반복했다. 덕분에 우리는 세계가 부러워하는 초고성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업무 시간도 부족해서 야근을 일삼고, 긴장 상태를 만드는 교감신경(심장을 강하고 쁘르게 수축시키고 혈관 수축, 동공 확대 등의 작용을 하는 신경) 우위의 생활이 이어지면서 스트레스가 홍수처럼 우리를 덮쳤다.

 

몸이 이러할진대 뇌는 어떠하랴.

 

잠시도 쉬지 않고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발맞추느라 우리의 뇌는 늘 피로에 /찌들어 있다. 특히 새롭게 등장한 IT 기기를 통해 하루 종일 폭포처럼 쏟아져 들어오는 각종 정보를 받아들이느라 뇌는 완전히 그로기(groggy, 권투에서 심한 타격을 받아 몸을 가누지 못하고 비틀거리는 일) 상태로 몰린 지 오래다.

 

뇌에 적생경보가 울리다

 

한국 사회에서 특히나 뇌의 피로를 높이는 몇몇 요인이 있다.

우선 ‘나이에 따른 위기감’이다.

 

나이에 따라 피로를 느끼는 정도가 다르다. 특히 중년에 접어들면 뇌 피로도가 더 큰 것으로 확인되었다. 카를 융은 인생의 전화기인 마흔 즈음을 ‘인생의 정오’라 명명했다. 실제로 우리는 마흔 즈음, 인생의 전반기를 되돌아보며 인생의 후반기를 신중하게 계획한다. 이때 현실과의 갈등이나 혼란을 겪을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발달심리학에서는 이 시기에 겪는 각종 위기를 ‘중년의 위기’라는 말로 뭉뚱그려 표현한다.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위기와 갱년기라는 생리적 변화까지 겹쳐 뇌의 피로도가 현저히 높아지는 시기다.

 

둘째는 ‘직업 스트레스’다.

직업에 따라 뇌 피로의 정도가 달라진다. 그동안 선마을을 방문한 이들을 조사해보니 교사와 공무원, 간호사, IT업계 직업군이 유독 스트레스가 심했다.

 

셋째는 ‘급격한 사회 변화’다.

저출산과 인구 절벽, 초고령 사회 진입, 핵가족을 넘어서 1인 가구화 등 시시각각으로 달라지는 사회 변화에 우리는 미처 준비가 되어 있지 못하다. 이처럼 급격하게 변화하는 사회에 적응하지 못해 겪는 뇌 피로 역시 주목할 만하다.

1인 가구가 520만에 육박하는 오늘날 혼자 살다가 혼자 죽어가는 고독사가 드물지 않은 현상이 되었다.

 

넷째는 ‘국제화 스트레스’다.

국제화는 더 이상 말할 필요도 없는 전 세계적 흐름이다. 그만큼 국제화에는 수많은 스트레스가 수반된다. 가령 영어 콤플렉스가 그렇다.

이처럼 빛의 속도로 빠르게 변화하는 오늘날의 환경은 그 어느 때보다 우리에게 무거운 짐으로 다가오고 있다. 특히 뇌가 예민하거나 취약한 사람은 이런 사회 환경에서 온전할 수가 없다. 마치 적색경보가 울리듯, 지금 우리 뇌에서는 사이렌이 시끄럽게 울리고 있다.

 

한국인이 유독 뇌 피로에 취약한 이유

 

의학적으로 건강이란 ‘양질의 혈액이 세포 하나하나에 충분히 돌아가는 상태’를 말하고, 병이란 ‘혈액의 질과 흐름이 나빠진 상태’를 의미한다. 그런데 이렇게 교감신경의 흥분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심장, 위장, 내장기관에 문제가 생기고, 혈관 수축으로 혈액의 질과 혈류가 나빠진다.

 

우리가 바쁘게 움직이고 시간에 쫓길수록 우리 몸은 스트레스를 받고, 뇌의 시상하부에서는 스트레스를 인지한다. 스트레스 경로를 따라가면, 스트레스가 부교감신경 경로와 교감신경 경로에 맞닿는 것을 볼 수 있다. 두 신경은 평소에는 절묘한 균형을 이루고 있지만,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 우위가 되고, 이런 불균형이 장기화되면 내장기관에 영향을 미쳐 결국 병으로 진행된다.

 

물론 화를 낸다고, 서두른다고 당장 병이 생기지는 않는다. 그러나 흥분 상태가 꾸준히 지속되면 멀지 않은 장래에 뇌 피로가 쌓여 건강을 잃을 수 있다. 더 나아가 당뇨와 고혈압, 암 같은 되돌리기 어려운 병에 걸릴 수 있다.

 

뒤에서 다시 강조하겠지만,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깨뜨리려면 ‘천천히 여유롭게’라는 만트라(mantra, 진리의 말이란 뜻으로 ‘영적 또는 물리적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고 여겨지는 말)를 하루에도 몇 번씩 되뇌어야 한다.

 

뇌는 이도저도 아닌 일을 싫어한다

 

일과 여가를 구분하지 못하고 미적지근하게 일을 붙잡고 늘어진다는 뜻이다. 그래서 하루 종일 쉬지 않고 바쁘게 쫓기듯 일하지만, 정작 일의 효율성은 그리 높지 못하다.

 

반면 서구인은 일과 놀이를 엄격히 구분한다. 일하는 동안에는 전력을 다해 일만 하고, 잠깐의 쉬는 시간에는 커피를 마시며 느긋하게 대화를 즐긴다.

 

그렇다면 둘 중에 뇌 과학적으로 어느 쪽이 더 바람직할까?

당연히 일과 휴식을 명확히 구분 짓는 쪽이다. 일하는 것도 아니고 노는 것도 아닌 상태는 언뜻 여유로워 보일지 모르지만, 사실은 뇌를 피곤하게 할 뿐이다. 우리의 뇌는 이도저도 아닌 일을 무척 싫어한다.

 

최신 뇌 과학 연구에 따르면 뇌는 의식적으로 집중할 때만큼이나 멍하게 있는 동안에도 에너지를 많이 소모한다고 한다.

 

한국생산성본부에 따르면 2015년 한국의 시간당 노동생산성은 33.8달러(2018년 3월 기준 약 3만 6,000원)로, OECD 35개국 중 하위권인 28위에 머물러 있다. 1위를 차지한 룩셈부르크(82.5달러)와 OECD 평균(46.7달러)에 비해 현격히 못 미치는 수준이다.


참조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 이시형 지음 /  비타북스


관련링크

2019/08/27 - [[책] /[직장인정신건강]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 [공부]「직장인 정신건강」, 4-9, 남성의 명절 스트레스, 이재헌,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직장생활, 스트레스, 99퍼센트 만족, 가정생활

 

[공부]「직장인 정신건강」, 4-9, 남성의 명절 스트레스, 이재헌,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직장생활, 스트레스, 99퍼센트 만족, 가정생활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행복한 직장 생활을 위한 마음건강 지침서) 강북삼성병원 ․ 삼성스포츠단 지음 4. 99퍼센트 만족하는 직장인의 가정생활을 위하여 9) 남성의 명절 스트레스 얼마 전 통계청은 명절이 지..

rookie0825.tistory.com

2019/08/26 - [[책] /[직장인정신건강]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 [공부]「직장인 정신건강」, 4-8, 아버지와 아들, 윤형은,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직장생활, 스트레스, 99퍼센트 만족, 가정생활

 

[공부]「직장인 정신건강」, 4-8, 아버지와 아들, 윤형은,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직장생활, 스트레스, 99퍼센트 만족, 가정생활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행복한 직장 생활을 위한 마음건강 지침서) 강북삼성병원 ․ 삼성스포츠단 지음 4. 99퍼센트 만족하는 직장인의 가정생활을 위하여 8) 아버지와 아들 최근 아이를 위한 어머니의 양육 역..

rookie0825.tistory.com

2019/08/25 - [[책] /[직장인정신건강]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 [공부]「직장인 정신건강」, 4-7, 스트레스 케어 우리 아이는 어떻게 하고 있나, 이승민,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직장생활, 스트레스, 99퍼센트 만족, 가..

 

[공부]「직장인 정신건강」, 4-7, 스트레스 케어 우리 아이는 어떻게 하고 있나, 이승민,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직장생활, 스트레스, 99퍼센트 만족, 가..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행복한 직장 생활을 위한 마음건강 지침서) 강북삼성병원 ․ 삼성스포츠단 지음 4. 99퍼센트 만족하는 직장인의 가정생활을 위하여 7) 스트레스 케어, 우리 아이는 어떻게 하고 있나 우울..

rookie0825.tistory.com

2019/08/24 - [[책] /[직장인정신건강]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 [공부]「직장인 정신건강」, 4-6, 아이에게 하소연하지 마세요, 최정미,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직장생활, 스트레스, 99퍼센트 만족, 가정생활

 

[공부]「직장인 정신건강」, 4-6, 아이에게 하소연하지 마세요, 최정미,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강북삼성병원, 기업정신건강연구소, 직장생활, 스트레스, 99퍼센트 만족, 가정생활

오늘, 내게 인생을 묻다 (행복한 직장 생활을 위한 마음건강 지침서) 강북삼성병원 ․ 삼성스포츠단 지음 4. 99퍼센트 만족하는 직장인의 가정생활을 위하여 6) 아이에게 하소연하지 마세요. 사실 세상에 착한 아..

rookie0825.tistory.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구독해주시면 많은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