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피로 사회를 뛰어넘는 과학적 휴식법 

"당신의 휴식은 잘못되었다" / 진짜 피로한 곳은 '몸'이 아니라 '뇌'다! 

이시형 박사가 힐리언스 선마을을 11년간 이끌며 깨달은 피로의 정체와 완전무결한 뇌 회복법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지음 / 비타북스

 

PART 1 : 당신의 휴식은 잘못되었다

3. 선마을을 찾은 '뇌 피로' 환자들

"피곤해"

우리는 이 말을 입에 달고 산다. 그러면서 뒤이어 따르는 말은 "한 달만 푹 쉬고 싶다" "한숨 푹 자면 좋아지겠지"라는 말이다. 하지만 정말 푹 쉰다고 피로가 풀릴까? 불행히도 그렇지 않다.

 

진정한 휴식을 취해야 할 곳은 뇌임에도, 대책 없이 잠만 자거나 효능이 입증되지 않은 음식과 정체불명의 피로회복제만 먹었으니, 피로가 풀릴 리가 없다.

 

 

진짜 피로한 곳은 몸이 아니라 뇌다

 

현대 사회에서 피로의 원인은 육체노동에서 정신노동으로 바뀐지 오래다. 특히 우리나라는 산업화가 시작된 1960년대 이래 피로의 원인이 육체 피로에서 뇌 피로로 급격히 바뀌었고, 최근 IT화가 진행되면서 본격적으로 뇌 피로 사회로 접어들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조사에 따르면, 2003년 6개월 이상 계속되는 만성피로로 병원을 찾는 사람이 4만 5,000명, 2006년 8만 3,000명, 2008년에는 10만 명을 돌파할 정도로 만성피로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보고다.

 

피로에는 휴식이 중요하지만, 뇌 피로는 무조건 쉰다고 풀리는 간단한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책에서는 어떻게 쉬는 것이 진정한 휴식이고, 무엇이 과학적 피로 회복법인지, 그에 맞춰 이야기해보겠다.

 

 


참조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 이시형 지음 /  비타북스


관련링크

2019/12/09 - [[책]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뇌과학] -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PART1. 당신의 휴식은 잘못되었다. 1. 조용한 파괴자 뇌피로

불러오는 중입니다...

2019/12/10 - [[책]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뇌과학] - [쉬어도 피곤한 사람들], 이시형, PART1. 당신의 휴식은 잘못되었다. 한국은 왜 피로 사회가 되었나?

불러오는 중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좋아요, 구독해주시면 많은 힘이 됩니다^^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