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1-3. 자살대책 효과와 그 평가

(3) 복합적 자살대책 프로그램의 자살시도 예방효과에 관한 지역 개입 연구 NOCOMIT-J

 

오노 유타카 / (독립행정법인) 국립정신, 신경의료 연구센터 인지행동요법 센터장

 

(1) NOCOMIT-J이란

'복합적 자살대책 프로그램의 자살시도 예방효과에 관한 지역 개입 연구 NOCOMIT-J'는 후생노동 과학연구비 보조금을 받고 수행된 대형 연구사업인 '자살대책을 위한 전략연구'의 두 가지 핵심연구 중 하나이다.

2005년부터 5년에 걸쳐서 실시되었던 사업으로 그 때까지 각지에서 진행되어온 자살대책에 관한 개입효과를 과학적으로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 연구이다.

 

1차, 2차, 3차 예방대책이 상세하게 제시된 개입 프로그램 안내서에 따라 여러 단계 및 복합적인 지역개입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통상적인 자살예방 대책을 시행한 대조지구와 비교하여, 자살시도자의 발생(자살자 및 자상행위(중증 및 중독증)로 인한 구급 수송자 빈도)에 효과가 있는지 여부를 검토하였다. 대조지구에서는 통상적인 자살에방대책이 실시되었다.

 

이처럼 통상적인 예방개입을 하고 있는 주변 이웃 지역과 자살시도율의 차이를 검증한 것도 이 연구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터 해석을 개입 전후의 비교가 아니라 현상의 rate ratio(비율비)를 지구, 성별, 연령, 기간에 따라 조정한 후에, 연구팀과는 독립된 전문 통게가가 intention-to-treat분석('개입 의도'에 의한 분석)을 이용하여 효과와 프로그램 실시율을 중심으로 진행한 것도 본 연구의 특징이다.

 

개입의 기본적인 목표는 다음과 같다. (1) 주민들이 마음의 건강을 유지하고 삶의 보람을 얻음으로써 자살률을 낮춘다. (2) 주민이 자기 자신의 변화를 알아차리고 지원기관이 알 수 있도록 한다. (3) 위기상태에 잇는 사람이 전문가에게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주변으로부터 적절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4) 주민이 서로 연계하여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서 상담하거나 지원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한다.

 

오랫동안 자살사망률이 높은 지역의 남성군과 65세 이상의 고령자군에서 당초 기대했던 약 20%의 자살시도 감소 효과가 명확해졌고, 실효성이 높은 예방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명확해졌다.

 

 

(2) 대처 결과에 부각된 과제

 

이제부터는 이전보다 더 상세하게 자살 현상이 대한 조사 분석을 하고 인적 자원이나 지역 특성 등의 과제에 대해서 과학적으로 검토한 뒤에 새로운 관점에서 추진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자살 유족의 청취 조사를 중심으로 한 심리적 부검은 스스로 목숨을 끊은 사람의 경우 혼자인 경우가 많고, 청취 조사에 응하는 가족이 한정되어 있다. 이러한 점에서 그 데이터는 상당히 편향되어 있고 신뢰도는 낮아진다.

 

특히 도시 지역에서는 프로그램 실시율이 낮고 복합적인 개입의 효과가 보이지 않았다는 점에서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생활 약자에게 초점을 맞춘 개입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3) 지역을 기반으로 하는 시스템 만들기

 

대도시의 자살자 실태를 보면 이미 정신과 등 의료기관의 치료를 받고 있는 사람이 3분의 2를 차지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점은 자살대책에서 의료기관의 치료를 받도록 권장하여 왔지만,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고 치료자를 지원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것이 불가결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3줄 요약]

1. 5년에 걸쳐서 연구를 했다는 점에서 놀라웠다. 우리나라의 연구에서 한 지역을 5년간 지속해서 연구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에, 자료를 만들기 위해서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연구를 하는 것이 놀라웠다.

2. 치료를 받는 것이 최종 목표가 아니다. 치료를 받는 과정중에서도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

3. 취약계층에게 맞춤형 개입도 매우 중요하다.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