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1日1學]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 DSM-5, 관해에 관하여, 부분 관해, 완전 관해

 


오늘 할 공부는, 

어제 공부하였던 진단명에서 나오는 완전 관해부분 관해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관해의 뜻을 살펴보려고 한다. 

관해

완해(緩解; relief of pain)라고도 한다. 어떤 중독(重篤; seriousness)한 질환(疾患; disorder)의 경과과정에서 자 · 타각적증상(自 · 他覺的症狀; signs and symptoms) 또는 검사성적(檢査成績; inspection result)이 일시적으로 호전하거나, 또는 거의 소멸된 상태를 말한다. 백혈병(白血病; leukemia), 또는 림프종(~腫; lymphoma) 등처럼 예후(豫後; convalescence; recuperation)가 현저하게 불량한 질환에서는 완치(完治; complete recovery)는 불기능하더라도 당면한 사회복귀(社會復歸; rehabilitation)를 목표로 하여 적절한 치료로서 관해를 기획하여 관해의 기획[관해도입요법(寬解導入療法; maintennance therapy)]을 시행한다.

이밖에도 치료곤란질환(治療困難疾患; medical treatment difficulty), 예컨대 통합실조증(統合失調症; schizophrenia) 등인 병세(病勢; disease progression)가 정지 또는 일시적으로 회복된 상태를 관해라고도하여 완전관해(完全寬解; complete remission)와 불완전관해(不完全寬解; incomplete remission)로 구분하고 있다. 완전관해라고 하면 외견상(外見上; quasi) 검사에서도 질병이라고 판정할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또한 아직도 인지(認知; recognition)할 수 있는 질병이 남아있는 경우는 부분관해(部分寛解; partial remission)라고 한다. 장기기간관찰(長期間観察; long term observation)를 하더라도 재발하지 않으면 공포치유(恐怖治癒; horror cure)라고 한다.

악성종양(悪性腫瘍; malignant tumor)에서는 치유라는 용어는 잘 쓰지 못하여 관해상태로 유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많다. 유전자(遺伝子; gene)수준에서 종양의 잔존(残存; remain) 규명도 기능하게 되었다. 에이즈(AIDS; Acquired immune deficiency syndrome)의 경우는 카포지육종(~肉腫; Kaposi's sarcoma), 악성림프종(悪性~腫; malignant lymphoma) 등인 치료에서 사용하는 용어가 된다. 치험(治験)의 경우는 치험할 때 마다 관해판정기준(寛解判定基準; remmision criterion)작성하여 판정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관해 [remission, 寬解] (생명과학대사전, 초판 2008., 개정판 2014., 강영희)
일시적이건, 영속적이건 자타각적 증상이 감소한 상태를 말한다. 백혈병이나 바세도우씨병 등의 경우에 자주 사용된다. 백혈병의 경우는 일시적이고 바세도우씨병 등에서는 영속적일 수 있는 경우가 많다. 영속적인 경우를 영구관해 permanent remmision이라고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관해 [remission, 寬解] (간호학대사전, 1996. 3. 1., 대한간호학회)

 

# 조금 더 자세히 설명되어 있는 생명과학대사전에서 이야기하는 관해를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 완치라고 이야기 하기 어려운 질환의 호전 등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관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 완치가 불가능 하더라도 사회생활을 목표로 하여 적절한 치료로써 관해를 기획한다. 

- 특히 조현병(Schizophrenia)에서 정지 또는 일시적으로 회복된 상태를 관해라고 표현한다. 

- 완전관해와 부분관해라는 표현을 사용함으로써 질병의 남아 있음을 보고 있다. 

- 자료를 찾아보면서 관해라는 용어가 더 많이 사용되는 분야는 암과 관련 분야였다. 그래서 암의 질환에서 쓰는 용어인 줄 알았는데, 그렇지만은 않고, 다양한 치료하기 어려운 질환에서 사용하고 있음을 알았다. 


관련자료 링크

2022.03.16 - [[정신건강]] - [1日1學]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 F20.9 조현병 등


참고자료 

-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편람(제5판), 집필 APA / 대표 역자 권준수 / 학지사

- 관해 : 네이버 통합검색 (naver.com)

 

관해 : 네이버 통합검색

'관해'의 네이버 통합검색 결과입니다.

search.naver.com

- 관해 (naver.com)

 

관해

일시적이건, 영속적이건 자타각적 증상이 감소한 상태를 말한다. 백혈병이나 바세도우씨병 등의 경우에 자주 사용된다. 백혈병의 경우는 일시적이고 바세도우씨병 등에서는 영속적일 수 있는

terms.naver.com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덧글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