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위기 영역

사람마다 위기 상황의 내용은 다양하다. 따라서 위기개입 전문가는 개인의 따라, 그리고 사건에 따라 각각의 위기가 가지는 독특성을 볼 수 있어야 한다. 브래머(Brammer, 1985: 94~95)는 적용된 위기이론을 다음의 세가지 영역으로 보았다. 발달적 위기, 상황적 위기, 실존적 위기, 여기서는 생내체계이론의 시각에서 네 번째 영역으로 환경적 위기를 추가하였다.

 

# 발달적 위기

- 발달적 위기는 인간이 성장하고 발달해 나가는 흐름에서 발생하는 극적인 변화나 전환으로 인하여 비정상적인 반응이 발생하는 사건을 말한다.

- 예를 들어, 아이의 출생이나 대학 졸업, 중년기의 직업 변화, 은퇴, 노화 과정과 같은 사건들의 반응으로 발달적 위기가 나타날 수 있다.

- 발달적 위기는 정상적인 것으로 볼 수 있으나 모든 개인과 모든 발달적 위기는 독특하며 독특한 방식으로 사정하고 다루어야 한다.

 

# 상황적 위기

- 상황적 위기는 사람이 예견하거나 통제할 수 없는 드물고도 극히 이례적인 사건이 발생할 때 나타난다.

- 상황적 위기는 자동차 사고나 유괴, 강간, 기업 매각으로 인한 직업 상실, 갑작스러운 질병, 죽음과 같은 사건에서 발생한다.

- 상황적 위기는 예견할 수 없고, 갑작스럽고 충격적이며 맹렬하고, 많은 경우 비극적이라는 점에서 다른 위기와 차이가 있다.

 

# 실존적 위기

- 실존적 위기는 내적 갈등이나 불안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는 삶의 목표나 책임감, 독립성, 자유, 의무와 같은 중요한 인간적 이슈와 함께 일어난다.

- 실존적 위기는 40세의 어떤 사람이 자신이 특정 전문직이나 조직에 중요한 영향력이 없음을 깨달으면서 경험하는 위기일 수도 있다.

- 또 결혼을 하지 않고 부모와 함께 사는 거을 선택한 사람이 50세에 자신이 진정으로 독립적인 삶을 꾸리지 못하였고 완전히 행복하고도 가치 있는 인간이 될 기회를 놓쳤다는 후회일 수도 있다.

- 60세의 사람이 자신의 삶의 의미가 없고, 의미 있게 삶을 충족시킬 수 없다고 느끼는 만연한 공허감일 수도 있다.

 

# 환경적 위기

- 환경적 위기는 일반적으로 자연이나 인간이 야기한 재해가 어떤 잘못이나 행동을 취하지 않은 개인이나 집단성원들에게 갑작스럽게 닥칠 때 발생하는 것으로 같은 환경에 사는 사람 모두에게 사건의 부정적 여파가 미친다.

- 이러한 위기는 허리케인이나 홍수, 폭풍, 지진, 화산 폭발, 회오리바람, 눈보라, 산불과 같은 자연재해일 수도 있으며, 전염병이나 기름 유출 같은 생물학적인 문제일 수도 있다.

- 전쟁이나 민족말살 등 난민이 경험하는 정치적인 문제일 수도 있다. 또는 심리적 우울과 대립되는 심각한 경제불황일 수도 있다.

 

 

 

소통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