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책, 기록] 한 번에 되지 않는 사람, 남을 비판해야만 사는 사람, 17

2-6. 남을 비판해야만 사는 사람

 

주변에 이런 사람 꼭 있지 않나 싶다. 다른 사람을 꼭 비판해야 하는 사람들!!!

늘 반갑지 않으나, 그런 사람들이 이야기하는 것들이 늘 이야기의 중심이 된다. 그게 더 억울하다. 

 

어릴 때를 생각해보면, 좋은 말보다는 '싫어', '안 해'라는 단어를 더 빨리 배우고, 많이 쓰는 것처럼, 성인이 되어서도, 회사에서도 좋은 칭찬이나 응원보다도 남을 비판하고, 흠집을 내는 것이 더 잘 받아들여지고, 더 가십이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다보니, 다른 사람들을 비판하는 사람들이 이야기의 중심이 되니, 본인의 인성을 깎아 먹는 것을 알더라도 사람들이 계속 그럴 수 있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시선과 반응이 그들에게는 자양분이라고 생각들 기도 합니다. 그 시선과 반응이 긍정적이지 않고, 부정적이라도 말입니다. 

 

지금이라도 이 글을 보고 있는 분들 중에 남을 비판하고, 시기하고 있다면 다시한번 생각해보길 바랍니다. 

저 또한 그동안 그렇게 하지는 않았는지 생각해보니, 그런 적도 있어 부끄럽지만, 이제는 그러지 말아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소통은 언제든 환영입니다^^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