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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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1 - [[정신건강]] - [루키의 공부] IAPT(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심리치료 접근성 향상), IAPT의 단계, 고강도 개입(HIT)

2020/10/31 - [[정신건강]] - [루키의 공부] IAPT(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심리치료 접근성 향상), IAPT의 단계, 저강도 개입(심리적 웰빙 실무자(PWP)

2020/10/30 - [[정신건강]] - [루키의 공부] IAPT(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심리치료 접근성 향상), IAPT의 비용 및 비용과 측정

2020/10/29 - [[정신건강]] - [루키의 공부] IAPT(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심리치료 접근성 향상), IAPT의 인증

2020/10/28 - [[정신건강]] - [루키의 공부] IAPT(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심리치료 접근성 향상), IAPT의 인력 및 감독

2020/10/27 - [[정신건강]] - [루키의 공부] IAPT(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심리치료 접근성 향상), IAPT의 회복기준 및 커리큘럼

2020/10/26 - [[정신건강]] - [루키의 공부] IAPT(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심리치료 접근성 향상), IAPT의 서비스 기준 및 국가표준

2020/10/25 - [[정신건강]] - [루키의 공부] IAPT(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심리치료 접근성 향상), IAPT의 특징 및 우선순위

2020/10/24 - [[정신건강]] - [루키의 공부] IAPT(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심리치료 접근성 향상), IAPT의 이해 및 역사

 

3) 저강도 및 고강도 치료의 모듈

구분

심리적 웰빙 실무자(PWP)

고강도 인지치료(HIT)

모듈1

일반적인 정신건강 문제가 있는 환자 참여 및 평가

- PWP의 핵심 공통요소역량 개발

- 청취, 참여, 동맹구축, 환자중심 정보수집, 정보 제공 및 공유의사 결정 등

- 15

: 10일 간의 이론교육, 집중 워크숍에서의 기술 연습 및 임상 시뮬레이션

: 5일 동안 직접 연습 기반 학습

CBT의 기초

- 현상학, 진단 분류 및 역학

- CBT 이론 및 개발

- CBT 평가 및 공식화

- 위험평가, 정신상태검사, 개인, 병력

- CBT에 대한 적용 및 적합성

- CBT에서 치료 관계의 역할 등

모듈2

일반적인 정신건강 장애에 대한 근거기반 저강도 치료

- 일반적인 정신건강문제의 약리학적 치료

- 저강도 심리적 치료는 환자의 자기관리에 더 중점을 둠

- 행동변화 모델과 전략에 의해 정보를 얻음

- 약리학적 치료를 제공하며, 개별적 또는 그룹으로 전달 될 수 있음

- 대면, 전화, 이메일 또는 다른 연락방법 활용

- 15

: 10일 간의 이론교육, 기술실습 및 임상 시뮬레이션

: 5일 동안 직접 연습 기반 학습

불안장애에 대한 CBT

- 불안장애의 특징

- 불안장애가 있는 CBT에 대한 적용

- 불안장애와 CBT에서 치료적 관계의 역할

- 역량

: 특정 공포증에 대한 CBT

: 공황장애에 대한 CBT

: 사회 공포증에 대한 CBT

: 강박장애에 대한 CBT

: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대한 CBT

: 일반화 불안장애에 대한 CBT

: 건강불안에 대한 CBT

모듈3

가치, 다양성 및 맥락

-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

- 연령, , 장애, 성별의 개인차 존중

- 물리적 및 사람들이 서비스에 접근할 때 경험할 수 있는 감각적 어려움 고려

- 사람들의 요구를 민감하게 생각

- 저강도 치료와 고강도 치료의 차이점

- 15

: 5~10일 간의 이론교육, 임상 시뮬레이션

: 5~10일 동안 직접 연습 기반 학습

우울증에 대한 CBT

- 우울증이 있는 CBT의 평가 및 공식화

- 우울증이 있는 CBT에 대한 적용 및 적합성

- 만성, 재발성 우울증이 있는 CBT의 임상과정

- 우울증과 CBT에서 치료적 관계의 역할

- 인지와 행동을 모두 보여주는 경험적 학습

: 우울증에 대한 인지요법

: 우울증에 대한 행동활성화

인증요건

코스인증

- 일관된 교육 표준 국가 커리큘럼

- HEI는 임상역량에 확고한 초점

개별인증

- BABCPBPS를 통해 인증

 

최소 200시간의 CBT 평가 및 치료제공

최소 8명의 클라이언트 치료 완료

최소 8명의 완료된 평가보고서

BABCPCBT 치료사와 정기적으로 지속적인 임상감독

최소 70시간의 임상감독

현장 감독자 배치 검토 및 최종보고서

최소 5개의 CBT 문헌샘플 반영

대학에서 제공 또는 대학에 소속되어 있음

1년 풀타임 코스로 구성

2일 강의, 워크숍 및 감독 제공

대면임상작업 50%, 임상감독(강의,워크숍,감독 등) 50%로 구성

 

 

 

【참고문헌】
■ IAPT Supervision Guidance(Revised March 2011), NHS, 2011
■ Providing evidence-based psychological therapies to people with long-term conditions and/or medically unexplained symtoms, Royal College of Psychiatrists, 2015
■ National Curriculum for the Education of Psychological Wellbeing Practitioners(Third edition, updated and revised, March 2015), 2015
■ NATIONAL CURRICULUM FOR HIGH INTENSITY COGNITIVE BEHAVIOURAL THERAPY COURSES(Second edition, updated and revised March 2011), NHS, 2011
■ Psychological Wellbeing Practitioners Playing a key role in maintaining the nation's wellbeing Best Practice Guide, NHS
■ IAPT Accreditation Advice, NHS, 2012
■ IAPT for Adults Minimum Quality Standard(IAPT Programme v1.0), NHS
■ The 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IAPT) Pathway for People with Long-term Physical Health Conditions and Medically Unexplained Symtoms, MHS, NICE, 2018
■ WHICH talking therapy for depression?, NHS, Depratment of Health, 2009
■ 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Implementation Plan : National guidelines for regional delivery, Depratment of Health, Mental Health in England, 2008
■ Stepping forward to 2020/21: The mental health workforce plan for England July 2017, NHS, 2017
■ THE FIVE FORWARD VIEW FOR MENTAL HEALTH, The mental Health Taskforce, 2016
■ 정신보건센터 운영체계 개선을 위한 분석과 정책적 고찰, 이명수, 서용진, 2013
■ 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arapies(IAPT) Commissioning Toolkit, Mental Health in England, 2008
■ 지역사회 기반 정신건강 통합서비스 제공체계 구축방안 연구, 서울대학교, 2016
■ Paying for Quality and outcomes: IAPT case studies, NHS, 2018
■ 한중일 정신건강정책 포럼 추진 결과보고서, 보건복지부, 중앙정신보건사업지원단, 2012
■ Psychological Therapies, England: Annual Report on the use of 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service-2012/13, Health & Social Care Information Center, 2014
■ Psychological Therapies: Annual report on the use of IAPT sevice, England 2014-15, NSH, 2015
■ Psychological Therapies: Annual report on the use of IAPT sevice, England 2015-16, NSH, 2016
■ Psychological Therapies: Annual report on the use of IAPT sevice, England 2016-17, NSH, 2017
■ Psychological Therapies Annual report on the use of IAPT sevice, England 2017-18, NSH, 2018
■ Psychological Therapies Annual report on the use of IAPT sevice, England 2018-19, NSH, 2019
■ Psychological Therapies Annual report on the use of IAPT sevice, England 2019-20, NSH, 2020
■ 한국인의 정신건강:2013년 OECD 조사 및 권고안 요약본 번역, 김태희, 양윤준, 2013
■ IAPT three-year report The first million patients, Department of Health, 2012
■ 사회서비스 분야의 정책 과제와 추진전략, 이선우, 보건복지포럼, 2019
■ The 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Manual, NHS, 2020
■ The Improving Access to Psychological Therapies Manual. Appendices and helpful resources, NHS, 2018
■ 정신건강영역 의료질 관리방안 및 평가기준 개발 용역연구, 대한정신건강재단, 2017
■ Standards for the accreditation of psychological wellbeing practitioner training programs, The British Psychological Society, 2019
■ 정신장애인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해외연구 비교연구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2016
■ 근거기반실무로서 난임상담의 실제, 권정혜, 고려대학교, 2019
■ NHS Mental Health Implementation Plan 2019/20-2023/24, NHS,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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