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저강도 및 고강도 치료의 모듈
구분 |
심리적 웰빙 실무자(PWP) |
고강도 인지치료(HIT) |
모듈1 |
■일반적인 정신건강 문제가 있는 환자 참여 및 평가 - PWP의 핵심 ‘공통요소’ 역량 개발 - 청취, 참여, 동맹구축, 환자중심 정보수집, 정보 제공 및 공유의사 결정 등 - 총15일 : 10일 간의 이론교육, 집중 워크숍에서의 기술 연습 및 임상 시뮬레이션 : 5일 동안 직접 연습 기반 학습 |
■CBT의 기초 - 현상학, 진단 분류 및 역학 - CBT 이론 및 개발 - CBT 평가 및 공식화 - 위험평가, 정신상태검사, 개인, 병력 - CBT에 대한 적용 및 적합성 - CBT에서 치료 관계의 역할 등 |
모듈2 |
■일반적인 정신건강 장애에 대한 근거기반 저강도 치료 - 일반적인 정신건강문제의 약리학적 치료 - 저강도 심리적 치료는 환자의 자기관리에 더 중점을 둠 - 행동변화 모델과 전략에 의해 정보를 얻음 - 약리학적 치료를 제공하며, 개별적 또는 그룹으로 전달 될 수 있음 - 대면, 전화, 이메일 또는 다른 연락방법 활용 - 총15일 : 10일 간의 이론교육, 기술실습 및 임상 시뮬레이션 : 5일 동안 직접 연습 기반 학습 |
■불안장애에 대한 CBT - 불안장애의 특징 - 불안장애가 있는 CBT에 대한 적용 - 불안장애와 CBT에서 치료적 관계의 역할 - 역량 : 특정 공포증에 대한 CBT : 공황장애에 대한 CBT : 사회 공포증에 대한 CBT : 강박장애에 대한 CBT : 외상후스트레스장애에 대한 CBT : 일반화 불안장애에 대한 CBT : 건강불안에 대한 CBT |
모듈3 |
■가치, 다양성 및 맥락 -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 - 연령, 성, 장애, 성별의 개인차 존중 - 물리적 및 사람들이 서비스에 접근할 때 경험할 수 있는 감각적 어려움 고려 - 사람들의 요구를 민감하게 생각 - 저강도 치료와 고강도 치료의 차이점 - 총15일 : 5~10일 간의 이론교육, 임상 시뮬레이션 : 5~10일 동안 직접 연습 기반 학습 |
■우울증에 대한 CBT - 우울증이 있는 CBT의 평가 및 공식화 - 우울증이 있는 CBT에 대한 적용 및 적합성 - 만성, 재발성 우울증이 있는 CBT의 임상과정 - 우울증과 CBT에서 치료적 관계의 역할 - 인지와 행동을 모두 보여주는 경험적 학습 : 우울증에 대한 인지요법 : 우울증에 대한 행동활성화 |
인증요건 |
■코스인증 - 일관된 교육 표준 국가 커리큘럼 - HEI는 임상역량에 확고한 초점 ■개별인증 - BABCP와 BPS를 통해 인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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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소 200시간의 CBT 평가 및 치료제공 ■최소 8명의 클라이언트 치료 완료 ■최소 8명의 완료된 평가보고서 ■BABCP인 CBT 치료사와 정기적으로 지속적인 임상감독 ■최소 70시간의 임상감독 ■현장 감독자 배치 검토 및 최종보고서 ■최소 5개의 CBT 문헌샘플 반영 ■대학에서 제공 또는 대학에 소속되어 있음 ■1년 풀타임 코스로 구성 ■주2일 강의, 워크숍 및 감독 제공 ■대면임상작업 50%, 임상감독(강의,워크숍,감독 등) 50%로 구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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