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키의 블로그

921, 오늘의 키워드

 

1. 지하철 스마트폰

 

지하철을 타면 노약자석을 제외하고서는 7명이 자리에 앉는다. 최근 2호선에는 6명의 좌석으로 조금 넓힌 좌석이 있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대부분의 지하철의 좌석이 7명으로 되어 있다. 나도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는 시간이 아깝다고 생각한 적이 많으터라, 지하철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를 궁금해 하곤 한다. 오늘도 지하철로 출근을 하면서 본 풍경에 대해서 조금 나누고 싶어서 키워드로 정했다.

오늘 내가 바라본 7명의 풍경은 이러했다. 7명 중 남성이 3, 여성이 4명이었다. 연령대는 30대와 40대가 대부분이었다. 그 중 스마트폰을 하고 있는 사람은 6명이었으며, 1명은 신문을 보고 있었다.

요즘 스마트폰의 활용도가 넓어진 요즘에, 스마트폰으로 자기개발을 하는 경우가 많이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해서 어떤 것을 하고 있는지 조금 더 살펴보는 것이 흥미롭다. 하지만, 오늘 본 6명은 그렇진 않은 것으로 보였다. 대부분 드라마 또는 영화 등의 영상을 보았고, 몇몇은 인터넷 검색과 쇼핑몰을 둘러보는 것 같았다. 제일 끝에 앉은 사람은 확인하지 못했다.

이 시각 나는 귀로는 책을 오디오북으로 듣고 있었으며, 눈으로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을 바라보았고, 관찰하였다. 머리로는 오늘 포스팅할 블로그 주제에 대해서 생각하며, 지금 관찰하고 있는 것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를 고민했던 것 같다.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 시간은 같다. 그 같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가 성패를 좌우하는 것이라는 것은 안다. 하지만, 시간을 내가 제압하고 활용하며, 살아가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래도 한번 해보려고 한다.

 

 

2. 읽고 있는 책

 

오프라인으로 책을 읽기도 하지만, 온라인(전자책)으로 보기도 한다. 온라인으로 볼 때에는 주로 오디오북으로 보고 있으며, 이동 중이나, 책을 펴놓고 보기 어려운 상황에서 주로 보는 편이다. 특히 출근길 2호선에서는 책을 펴기가 녹록치 않다. 그럴 때는 이어폰을 꼽고, 책의 내용에 집중하면 이해가 더 잘되는 부분도 있다. 눈을 감으면 더 책 속으로 빠져드는 것 같다. 그러다가 내릴 역을 지나친 경우도 있다.

요즘 읽고 있는 책은 "지식을 돈으로 바꾸는 기술"이라는 책이다. 강진우라는 저자가 쓴 책이다. 신체로 하는 노동과 지식으로 벌어들이는 수익의 분배를 강조하고 있으며, 나만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주로 이야기 한다. 본인이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에서 배운 것들을 8단계로 구분하여 정리하였고, 배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일을 하고 있다. 젊은 나이에 성공을 위한 노력을 시작한 부분에서 가장 큰 감탄을 했다. 주어진 시간은 같지만, 그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개인적인 차이가 굉장히 크다.

특히 기억에 남는 구절은 초등학교까지 공부를 안 하다가 중학교부터 공부를 해야겠다고 마음먹었다고 한다. 그러나 기초가 없이 공부가 되겠느냐는 말이다. 그래서 저자는 그날 오전에 배운 내용을 점심시간에 다른 친구들은 밥 먹으러 식당에 가는 30분 동안 복습을 하고, 친구들이 점심시간에 노는 시간 20분 동안 밥을 급하게 먹고 왔다고 한다. 이렇게 1년을 지속하니 성적이 올랐으며, 졸업을 할 때에는 전 과목 만점을 받아 전교 1등을 했다고 한다.

한 가지 예이지만, 중학교 때 벌써 이렇게 생활을 했고, 성공을 맛본 사람에게 이후의 생활은 구지 이야기 하지 않아도 뻔해 보인다.

그렇다면 나에게 질문해본다. 나는 어떻게 살아왔나? 미안하지만, 이 질문에 떳떳하지는 못한 것 같다. 그냥 흘러가는 대로, 사람들 사는 것처럼 살아왔던 것 같다. 하지만, 이제는 그렇지 않기로 했다. 하루하루 작지만 성취의 경험을 쌓기 위해, 그리고 아이디어만 있는 것이 아닌, 실제로 실천하는 사람이 되기로 했다. 나의 다짐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이다.

이 블로그는 나의 성장과 함께, 방문하는 사람들의 성장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되길 바래본다.

 

 

2018/07/26 - [[일상생활]] - [작은깨달음] 오늘의 키워드, 카레, 폭염, 원스톱

2018/07/26 - [[일상생활]] - [작은깨달음] 오늘의 키워드, 카레, 폭염, 원스톱

2018/07/27 - [[일상생활]] - [작은깨달음] 오늘의 키워드, 날아다니는 공상, 나는 오늘 행복한가?

2018/08/02 - [[일상생활]] - [작은깨달음] 오늘의 키워드, 여전히, 스타벅스 오늘의 커피, 나에게 주는 선물

 

 

 

반응형
LIST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